- 제목
-
다음 사례를 읽고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어느 날 고3 남학생을 아버지가 상담실에 데리고 와서 다짜고짜 이 아이 좀 확 바꿔놔주세요.하고 상담실에 아이를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상담자는 내담자(고3)에게 아버지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상담실에는 왜 오게 되었는지? 등 기본적인 질문을 하였다. 그런데 내담자는 상담자의 질문에 전혀 반응하지 않고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50분이 지나 초기 상담이 끝났다.
- 작성일
- 2022.02.02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216
내용
다음 사례를 읽고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어느 날 고3 남학생을 아버지가 상담실에 데리고 와서 다짜고짜 이 아이 좀 확
바꿔놔주세요.하고 상담실에 아이를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상담자는 내담자(고3)에게 아버지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상담실에는 왜 오게 되었는지?
등 기본적인 질문을 하였다. 그런데 내담자는 상담자의 질문에 전혀 반응하지 않고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50분이 지나 초기 상담이 끝났다. 일주일 후 아버지는 또 내담자를 상담자에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이번에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내담자는 예전처럼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또 그렇게 50분이 지나서 2회기 상담이 끝이 났다.
일주일 후 또 아버지는 또 내담자를 상담자에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이번에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내담자는 예전처럼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이 난관을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는가?
상담에서 정답은 없고, 단지 해답만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 난관을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는가?
상담에서 정답은 없고, 단지 해답만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다음 사례를 읽고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어느 날 고3 남학생을 아버지가 상담실에 데리고 와서 다짜고짜 이 아이 좀 확 바꿔놔주세요.하고 상담실에 아이를 맡기고 밖 |
자료다운로드클릭: 다음 사례를 읽고 대한 개인적 의견.hwp |
목차 |
다음 사례를 읽고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시오. 어느 날 고3 남학생을 아버지가 상담실에 데리고 와서 다짜고짜 이
아이 좀 확 바꿔놔주세요.하고 상담실에 아이를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상담자는 내담자(고3)에게 아버지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상담실에는 왜
오게 되었는지? 등 기본적인 질문을 하였다. 그런데 내담자는 상담자의 질문에 전혀 반응하지 않고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그렇게 50분이 지나 초기 상담이 끝났다. 일주일 후 아버지는 또 내담자를 상담자에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이번에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내담자는 예전처럼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또 그렇게 50분이 지나서 2회기
상담이 끝이 났다. 일주일 후 또 아버지는 또 내담자를 상담자에 맡기고 밖으로 나갔다. 이번에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으나
내담자는 예전처럼 모자를 눌러쓴 체 고개를 바닥에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이 난관을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는가? 상담에서 정답은 없고, 단지 해답만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해당 사례의 분석 2. 난관을 해쳐나가기 위한 개입 및 상담방법 3. 나의 견해 Ⅲ. 결론 |
본문 |
상담실에 아이를 맡기고 나가는 태도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전혀 되지 않고 있으며 부모가 매우 권위적이며
강압적이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따라서 아버지에 대한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자녀양육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도록 해주는 한편, 부모의
올바른 자녀양육태도와 방식에 대한 교육과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나의 견해 현재 해당 사례를 분석해보면 내담자(고3) 학생이 어떤 문제의 당사자라기보다는 가족구성원은 물론, 이들을 둘러싼 구조 및 환경 간의 다양한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한 가족상담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구조적 가족치료이론을 통한 가족경계선 파악은 물론, 다양한 가족사정도구를 활용하여 가계도, 생태도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현재 내담자 및 가족을 둘러싼 문제의 근원은 무엇인지 |
참고문헌 |
연문희 외,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2008 이장호 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이형득, 상담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3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