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작성자
사회복지이인
작성일
2022.10.31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99
내용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hwp
목차
[부모교육론]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에서 각 양육이론의 특징을 비교정리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PET 부모교육이론

4. 상호교류분석이론

5. 행동수정 이론

6. 부모교육이론들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Ⅲ. 결론
본문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의 목표는 부모가 자녀와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기술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에서는 아동을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 보기 때문에, 적절한 환경만 조성되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여기서 적절한 환경이란 신뢰와 수용에 기초한 부모-자녀 관계를 의미한다. 부모가 자녀와 이러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익혀야 한다.

3. PET 부모교육이론
임상 심리학자였던 토마스 고든(Thomas Gordon)은 정서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어린이를 치료하기 위한 면담과정에서 어린이들은 문제의 원인은 부모에게 있다고 하였으며, 부모는 어린이에게 있다고 서로 미루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정서적인 문제는 정신의학적 문제로 다루어질 것이 아니라 부모 - 자녀 간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아야 하며 이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것
참고문헌
현대부모교육론- 이영석, 김숙자, 이황재, 최민수 -현설출판사 정옥분, 정순화(2008).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연미희, 김진숙공저- 동문사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