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작성자
사회복지사인
작성일
2023.02.2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97
내용
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hwp
목차
한국어 교육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중 한 개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 보십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연결어미 -거나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2.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구성

Ⅲ. 결론
본문
이러한 연결어미를 습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 하나의 연결어미 형태로 둘 이상의 의미 기능을 수행하거나, 둘 이상의 연결어미가 하나의 의미 기능 안에 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의미적으로 유사하지만 상황에 따라 각각의 의미 기능을 지니고 있어 사용이 복잡한 것도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요소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연결어미를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하는데 있어 중급에서 다루고 있는 연결어미 “-거나”를 선정하여 도입, 제시, 연습, 활용, 마무리 단계의 문법 수업 지도안과 자료를 구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연결어미 “-거나”
‘-거나’, 는 선택의 의미를 가지는 연결어미이다. 둘 이상의 상황일 때 한 가지의 상황을 선택 혹은 한 가지 상황이 될 때 사용한다. 특히 ‘-거나’는 주어 제약이 없어 앞 문장에서의 주어와 뒤 문장에서의 주어가 같지 않아
참고문헌
연세대학교(2013), 연세한국어, 연세대학교출판문화원. 중앙대학교(2012), 알기 쉽고 재미있는 중앙 한국어, 중앙대학교. 이희자, 이희종(2010), 한국어어미·조사사전, 한국문화사 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2, 커뮤니케이션스북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