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기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작성일
- 2023.04.23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32
내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기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세요.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기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세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기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자료다운로드클릭: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hwp |
목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기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세요. Ⅰ. 서론 Ⅱ. 본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기본개념 2)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 3) 반두라 이론의 학습과정 2.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 1) 모방 2) 관찰학습 3) 상호결정론 4) 자기강화 5) 자기효능감 3.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주요 개념/기법 Ⅲ. 결론 |
본문 |
주의 이론이라 평가 할 수 있다. 반두라는 학습은 자극(S)과 반응(R)의 관계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의 관계 가운데 유기체(O)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유기체, 즉 개인의 기대, 신념, 지식, 자기조절, 자기 효능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어떠한 사회적 상황 속에 놓인 환경에 의하여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찰하며, 그 과정에서 여러 인지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하고 행동한다는 것이다. 학습자는 교육자에게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않더라도 관찰을 통해 인지하고 판단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Ⅱ. 본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기본개념 모방과 관찰학습을 강조한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과 환경적인 힘의 상호작용, 인간 활동의 조직과 규제에 있어서 인지적 요인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유동적이고 역동적 과정을 중시하는 이론으로서 기존의 행동주의이론이 행동과 환경에 집중했다면, 반두라는 한걸음 더 나아가 인지도 인간발달에 있어 |
참고문헌 |
박희숙, 강민희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7 신명희 외 8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2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임은희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