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54
내용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노인교육의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료다운로드클릭: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hwp |
목차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시하고, 노인교육의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개념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교육의 목적 Ⅲ. 결론 |
본문 |
하게 되는 심각한 사회 문제의 하나인 노인문제를 야기 시켰다. 기본적 욕구를 해결할 수 없어 노인문제가 발생되는 것으로 여겨 왔지만 이제는 고령화의 근본 원인인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길어진 노년기를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보내기 위해 노인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개념 노인교육의 이론이 학계에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UNESCO)본부에서 프랑스인 폴 랑그랑의 생애교육론이 받아들여지면서이다. 그는 오늘날과 같이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고도의 생산성을 꾸준히 이어나가면서 문화적으로 풍부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평생공부를 계속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평생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노인교육은 무엇보다도 급변하는 사회에서 적절히 적응해 나갈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 노후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돕고자 하는데 있다. 노인교육은 1950년대에 등장한 개념으로 노인교육은 단순히 아동, 성인, 노인이라는 연령에 따른 대상 구분이 아니라 연령, 지위, 성에 관계 |
참고문헌 |
고정자. 2002. 「노인복지학 개론」 . 형설출판사. 김진화. 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 교육과학사. 류종훈 외. 2002.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허정무. 2000. 「노인교육론」. 협신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