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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 작성일
- 2022.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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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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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 소개 2. 한국어 높임법의 체계 1) 주체 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외국인 학습자의 대화문에 나타난 오류수정 4. 해당 문장에서 나타난 높임법의 오류원인 분석 5. 나의 견해 Ⅲ. 결론 |
본문 |
비해 가정 내에서는 물론, 사회생활을 할 때도 높임법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시부모를 모시고 살거나, 시부모와 가까이 사는 경우가 많아 가정에서 높임법을 사용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오류와 실수를 자주 나타낸다. 사회생활에서도 자녀들과 어린이집 또는 학교 교사, 그리고 시부모로 연결되는 관계에서 높임법을 구사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에서 가끔 시부모님에게 반말을 하거나 상대방에게 올바르지 않은 단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오류와 오해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2. 한국어 높임법의 체계 한국어 높임법은 어떤 대상을 언어적으로 어떻게 대우하느냐에 따라서 주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 청자 높임법으로 나뉜다. 즉 |
참고문헌 |
이석주 외(2007), 언어학과 문법교육, 역락 한길(2011) 외국인 대상 한국의 언어와 문화, 역락 김진호(200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박이정 이수련(2013), 실력짱 한국어 강사 되기 (문법편), 셀코한국어교육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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