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라.
- 작성일
- 2022.10.31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90
내용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라.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라.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라. |
자료다운로드클릭: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hwp |
목차 |
학습심리학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기술하라. Ⅰ. 서론 Ⅱ. 본론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의 특징 3.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 Ⅲ. 결론 |
본문 |
자극이 유발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차이를 가진다. 특히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특정한 자극에 의해 반응이 인출(elicit)되는 것이 아니라, 실험자가 피험자에 의해 방출(emit)되어야 할 어떤 행동이나 반응을 기다려야 한다. 이는 실험자의 통제 하에 있는 피험자에게 특정자극을 제시하여 그에 대한 반응을 유도하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구분된다. 그렇다면 그중 Skinner의 학습이론에 의한 수업방식을 살펴보고 Skinner에 의해 제안된 수업방식과 현재 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업방식 간의 차이점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조작적 조건화를 고안한 Skinner는 인간은 오히려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면이 더욱 강하며 인간의 복잡한 행동유형을 설명하는 데에는 조작적 조건형성이 보다 더 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Skinner는 자극을 통해 유발 |
참고문헌 |
권대훈(2006).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서울:학지사. 유기섭 외 1인(2004).교육심리학.서울:동문사. 최덕경 서의정 외 3 명 지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김영모 외 지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헌출판부, 2000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