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의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작성자
사회복지사인
작성일
2022.11.16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04
내용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의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의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의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자료다운로드클릭: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hwp
목차
사회복지실천론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의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사례소개)

2.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따른 사정 및 개입방안
1) 1단계 초기접수
2) 2단계 자료수집단계
3)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 4단계 개입단계
5) 5단계 종결단계

Ⅲ. 결론
본문
아동의 양육과정에서 발생하고 그 원인도 잘못된 양육방식, 이혼 등으로 인한 가정해체 그리고 경제적인 빈곤 등 다양하다. 따라서 국가가 아동학대에 개입하는 경우에도 학대행위자를 처벌하는 등의 사후적인 개입보다는 학대를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신고를 통해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현장조사를 비롯하여 학대받은 아동을 위해 응급조치와 일시보호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시 도지사 등의 행정기관이 하는 행정조치의 일환으로 시설입소 등의 보호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그러나 보호조치를 통해 시설에 입소되었다 하더라도 학대행위자인 부모가 언제라도 시설에 찾아가 친권자라는 이유로 아동의 인도를 요구하면 아동을 돌려보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 결과 또다시 학대가 발생하여 아동의 생명까지 위태롭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시 도지사 등에 의해 아동학대 대응절차상 행해지는 행정조치들에 대해 법원이 아무런 관여도 하지 않기 때문에 빚어지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제도 개선을 통해 우리사회의 아동이 사회적으로 보호받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사례소개)
참고문헌
김정래 (2002). 『아동권리향연』교육과학사. 윤혜미 외 (2005). 『아동복지론』청목출판사. 김혜란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2006 이옥선, 사회복지실천론, 박문각, 2008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