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의 문제점이나 비합리성 혹은 조직문화의 병폐를 들고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극복될 수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작성일
- 2022.12.15
- 첨부파일0
- 추천수
- 0
- 조회수
- 109
내용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의 문제점이나 비합리성 혹은 조직문화의 병폐를 들고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극복될 수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의 문제점이나 비합리성 혹은 조직문화의 병폐를 들고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극복될 수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의 문제점이나 비합리성 혹은 조직문화의 병폐를 들고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 |
자료다운로드클릭: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hwp |
목차 |
사회학개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의 문제점이나 비합리성 혹은 조직문화의 병폐를 들고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극복될 수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 2. 해당 조직의 문제점이나 비합리성 혹은 조직문화의 병폐 3. 이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 4. 어떻게 하면 극복될 수 있을지 자신의 견해 Ⅲ. 결론 |
본문 |
를 바탕으로 한 권위의 계층성, 업무의 세분성․전문성, 제(諸)규정과 규칙성, 비정성(impersonality), 업무처리의 문서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학교조직 내에서 합법적 권위는 교장→교감→부장교사→교사→학생 순으로 계층화되어 있으며 권위의 계층화는 일방적 지시와 전달위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교조직의 관료제 조직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극복될 수 있을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이 겪은 관료제 조직(학교, 군대, 관공서, 병원, 기업, 혹은 이외의 조직) 오늘날 학교를 비롯한 관공서, 회사, 정당, 은행 등 대부분의 조직들은 관료제를 채택하고 있다. 관료제는 과업의 전문화에 따른 효율적 목표달성, 규약과 절차에 따른 과업수행의 안정성과 공정성, 그리고 지속적인 업무수행 등의 장점이 잘 발현되었기 때문에 근대 산업 사회의 대규모 조직을 가장 효율적이며 합리 |
참고문헌 |
오석홍(1994).조직이론.서울 :박영사 남정걸(1995).교육조직론.서울 :도서출판 하우. 남정걸(2006).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서울 :교육과학사.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