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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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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 유형을 분석해 봅시다. Ⅰ. 서론 Ⅱ. 본론 1. 쓰기능력평가 2.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영역 문항 3. 쓰기 유형의 내용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 |
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쓰기의 마지막 작문문항에서는 다양한 어휘와 문법을 요구하며 학습자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문항도 있다. 이런 점에서 쓰기 영역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가장 잘 평가 할 수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쓰기에 대한 학습은 다른 영역에 비해 많은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최근의 흐름을 보면 의사소통능력을 중시하고, 학문 목적의 외국인 유학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쓰기영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2.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쓰기영역 문항 한국어 쓰기의 평가는 수험자가 학습한 문법 구조, 맞춤법, 어휘력, 문장 구성력, 담화적 능력 등을 평가한다. 쓰기평가를 통해 학습자가 도달한 목표 언어습득 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즉 학습자가 알고 있는 어휘의 수준 |
참고문헌 |
신상근(2010), 외국어 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강승혜 외(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우민정(2010),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쓰기 평가 방안 연구, 우석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선정 외(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형설출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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