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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
- 작성일
- 2022.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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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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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포함하십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으니까’ 1) 의미(근거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2) 형태통사 3) 화용적 특징 2. ‘-느라고’ 1) 의미(원인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2) 형태통사 3) 화용적 특징 3.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의 제시 1) ‘-으니까’ 2) ‘-느라고’ Ⅲ. 결론 |
본문 |
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일반적으로 한국어 문법은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사람이 한국어의 구조를 이해하고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규칙체계로 정의된다. 따라서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규칙화시켜 제시함으로써, 한국어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보다 쉽게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규칙체계가 한국어 문법인 것이다. 보통 문법능력은 어휘 항목의 지식, 형태소, 통사, 문장의 의미 및 음운 등의 규칙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문법능력은 주로 문법규칙을 맞게 단어나 문장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맞게 문장을 만들고 맞게 사용하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한국어 문법을 올바르게 이용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어 문법표현의 대표적인 사례 두 가지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이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으니까’ 1) 의미(근거를 나타내는 연결어미) ‘-으니까’는 화자의 경험이나 행동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선행절에 원인 때문에 후행절에 그 원인에 따라서 결과나 판 |
참고문헌 |
양명희(2016),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집문당 성광수(2005), 한국어 표현문법, 한국문화사 주경희(2009), 한국어 문법 교육론, 박이정 이은경(2000), 국어의 연결어미 연구, 박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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